일산화탄소 증가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산소량이 적든지 주입되는 기름양이 많은 2가지 경우에 해당한다. 상황에 따라 산소와 기름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일산화탄소 발생이 최소화 된다.


산소산서의 고장

배기가스의 일산화탄소 이상은 산소센서를 교환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산소센서는 엔진컨트롤유닛으로 배기가스의 산소량 정보를 전송한다. 컨트롤유닛은 이 전송된 산소량을 바탕으로 얼마나 많은 기름을 연소실에 주입해야할 지를 결정한다. 산소센서가 고장나면 고장등의 상황에 대비한 미리 지정된 프리셋값으로 기름이 주입되며 이 과정에서 불완전연소가 증가해 일산화탄소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MAP센서의 고장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에는 공기와 기름이 혼합된 가스가 주입되는데 이 가스는 흡기 매니폴드를 통해 이동한다. 이 매니폴드 내의 절대압력에 따라 가스 주입 형태의 변화가 생긴다. 만약 맵센서가 고장나면 마찬가지로 프리셋값이 엔진컨트롤 유닛에 전송되며 이로 인해 일산화탄소가 증가할 수 있다.


By Ruben de Rijcke (Own work)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엔진냉각수 온도센서(냉각수온센서, ECT)

엔진냉각수의 온도가 낮다면 더 많은 기름이 필요하다. 만약 수온센서가 고장나 적절한 온도 정보를 컨트롤 유닛에 보내지 못한다면 마찬가지로 이런 상황에서는 시동이 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엔진 컨트롤 유닛이 적은 기름을 넣기 보다 많은 기름을 넣는 것을 선호하므로 일산화탄소가 과다하게 생성되게 된다.


산소필터의 노후

오래사용하거나 오염이 심한 산소필터는 산소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고 적절한 산소의 양이 엔진에 공급되지 않으면서 일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된다.


쓰로틀포지션센서의 고장

TP센서라고(TPS) 불린다. 이 센서가 고장나게 되면 엔진컨트롤 유닛이 자동차가 필요한 기름양을 착각하게 되고 더 많이 주입하거나 적게 주입하게 된다. 컨트롤유닛은 일반적으로 적은 기름을 주입하기 보다 더 많은 기름을 주입하도록 설정되므로 더 많이 주입하는 경우 일산화탄소가 과다하게 발생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