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랜섬웨어에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했다. 랜섬웨어란 사용자의 컴퓨터의 하드 안의 데이트을 모두 암호화하여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돈을 입금하면 암호화를 풀어준다고 하는데 이는 인질범에게 돈을 주는 것과 동일하다. -_-;; 

일단 걸리면 해결에 매우 어렵고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1. 중요한 파일들을 수정하지 못하게 막기

랜섬웨어는 파일에 암호화를 하여 파일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즉 내 컴퓨터의 파일을 자기 맘대로 수정한다는 말이다. 이를 막기 위해 윈도우에서 중요한 파일들에 수정권한을 아예 없애버리고 보는 것만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자료들의 수정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원본을 보관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내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내 컴퓨터를 조작하는 모든 방법에서 원본 파일이 변경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요한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우클릭한 후에 속성을 클릭한다.





나오는 창의 탭에서 보안을 클릭하고 밑의 고급을 클릭한다.





다음에 나오는 창에서 사용권한 변경을 클릭한다.





새롭게 뜨는 창의 하단의 이 개체의 부모로부터 상속 가능한 사용권한 포함이라는 옵션을 체크 해제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추가를 클릭한다.





이제 편집을 클릭한다.





새롭게 나오는 창에서 마지막에 읽기라고 되어있는 부분만 남기고 모두 거부로 바꾼다. 맨 위의 모든 권한을 거부로 하면 모두 거부로 바뀌므로 그 후에 읽기 부분만 허용으로 바꿔주면 된다. 이제 랜섬웨어가 내 컴퓨터에 접근해도 중요파일들은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걱정없이 지키는 것이 가능하다.




2. 크롬에서 광고 차단기능 사용하기

일부 랜섬웨어들은 인터넷의 플래쉬 기반의 광고들을 통해 내 컴퓨터로 접근을 시도한다. 따라서 가능하면 광고차단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이나 기타 믿을 만한 사이트를 들어갈 때에만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플래쉬를 아예 설치하지 않는 것이 궁극적인 해결법이지만 플래쉬를 설치안하면 불편한 점들이 있으므로 광고차단 기능만 사용해도 광고를 통해 접근하려는 랜섬웨어들을 막을 수 있다.

크롬에서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dblock/gighmmpiobklfepjocnamgkkbiglidom?hl=en




3. 중요한 자료들을 항상 클라우드 서버에 동기화시켜놓기

중요한 자료를 항상 수정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에 동기화시켜놓고 사용하면 랜섬웨어에 설사 걸린다 하더라도 파일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버는 파일이 수정되어도 수정 전의 파일들도 같이 보관하므로 클라우드 회사의 하드디스크가 날라가지 않는이상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4. 백신(안티바이러스) 사용하기

과거에는 수상한 실행파일만 실행시키지 않는다면 바이러스에 걸릴 일이 거의 없어서 나도 백신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젠 내가 파일을 열어보지 않아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 랜섬웨어가 내 컴퓨터를 마비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시간 감시를 하게 되면 컴퓨터로 수상한 접근이 시작되면 바로 사용자에게 알려 준다.








,